김경란의 비즈인사이드 방영


■ 김경란의 비즈인사이드

제2의 산업 혁명으로 불릴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첨단 기술! 세계 모든 나라들이 기술 발전과 혁신에 총력을 기울기는 것은 기술 혁신에서의 성패가 곧 국가 경제 발전의 미래를 좌우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경제협력 개발기구인 OECD가 발표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 따르면 OECD 회원국 34개국 가운데 우리나라의 경우, 평균보다 월등한 점수로 수학은 1위, 과학 2~4위를 차지했는데요.

이는 우리나라 과학 기술 수준이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증거입니다.

첨단과학기술의 가속화로 산업혁명 이래 최대의 기술 혁신기를 맞이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도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다는데요. 이에 걸맞게 한국의 기술 수준을 세계 속으로 도약하기 위해 발돋움 하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함께 가보실까요?

경상남도 창원시에 위치한 이곳. 우수한 자동차 부품 자동화 라인 장비를 독자적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한 곳이라는데요.

이정호 대표는 선진국보다 뛰어난 기술을 개발하며 “기술은 곧 경쟁력이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정호 / 성산암데코 대표 : 저희 회사는 1986년 6월 회사 창립 이후 지금까지 자동차 장비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지역 유망 중소기업으로 1996년부터 자동차 부품 자동화라인의 핵심인 로터리 인덱스 머신을 본격적으로 개발하여 분할 속도와 정밀도가 선진국 제품보다 우수한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하여 관련 제품을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는 국내외 자동차 부품 공작 기계 전문 기업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직접 공장을 찾았는데요. 이곳은 지난 1996년부터 자동차 부품 생산 자동화 라인의 핵심기술인 ‘로터리 인덱스 머신’ 개발에 도전, 끊임없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지난 1998년에는 특허등록까지  마쳤다는데요. 기존 공작 기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체 매출액의 약 30%를 연구하고 개발하는데 투자한 결과, 이렇게 여러 가지 절삭 공정을 동시에 수행하는 고성능, 다기능화된 자동차 부품 자동화 장비가 탄생되었다고 합니다.

[이은택 / 성산암데코 전무이사 : 이 기계는 주로 자동차부품 양산을 위해서 개발한 기계입니다  대량생산을 하기 위해서 우리가 빠른 사이클 타임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기본 생산 단가가 줄어들기 때문에 저희들이 특별하게 개발한 기계입니다.]

자동차 부품을 생산할 때에는 형상이 복잡하고 절삭 공정이 많아 작업 시간이 많이 걸렸었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절삭 공정을 동시에 수행하는 장비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증가시켰다는데요.

[이정호 / 성산암데코 대표 : 기존의 자동차 부품 생산은 한 개의 스핀로 구성된 일반 범용기계를 여러대 나열하여 여러 공정을 분산하여 생산하던 것을 개발 제품은 한 대의 기계에 다수의 스핀들을 배치하여 중앙 테이블에서 공작물을 분할하면서 여러 가지 공정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생산선을 네 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과학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꾸준하게 국산 기술만으로 우리 장비를 만들고자 노력해왔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품질과 기술력을 인증받았다는데요.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으로 국무총리 상까지 수상, 게다가 지난 2013년에는 올해의 최고 연구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정호 / 성산암데코 대표 : 실패 비용이 과다지출로 경영상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같이 연구하던 연구원들이 다른 회사로 간다든지 창업으로 인해서 기술유출 등 이런 괴로움이 많았습니다. 그때마다 인원을 재구성해서 지금까지 계속 세계 일류가 되겠다는 집념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이정호 대표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더 나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기에 기술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었다고 말하는데요.

[이정호 / 성산암데코 대표 : 저희들이 개발 목표를 잡은 것이 선진국보다 분할 속도나 정밀도가 빠르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개발하였기 때문에 타 차종 변경시 유연성과 속도가 빠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개발제품은 국내 업체 및 미국과 중국, 브라질과 인도, 폴란드 법인 회사들에 공급되고 있다는데요. 일본과 독일 등 기술 선진국이 독점한 상황에서 우리만의 기술력으로 정밀 기계 시장에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이정호 / 성산암데코 대표 : 자동차의 연비절감을 목표로한 부품의 경량화, 단순화에따라 부품의 형상이 바뀌고 있습니다. 신개념의 기구와 장치개발에 전념하여 세계 최고의 기술 경쟁력을 갖고자 합니다.]

국내 기술만으로 이뤄낸 쾌거. 새로운 자동차 부품 문화를 써나가게 될 똑똑한 머신이 등장했는데요. 지역을 넘어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